개인화된 소비를 위한 방송 콘텐츠 저장 및 이동 방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Storing and Removing Method of Broadcasting Content for Personalized Consumption

본 논문에서는 개인화된 소비를 위하여 방송 콘텐츠를 저장하고 이동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디지털 방송 환경에서 사용자가 방송 콘텐츠를 소비함에 있어서 부가 콘텐츠의 소비, 사용자 데이터의 입력, 시청 기록 정보 등 생성되는 개인화 정보를 방송 콘텐츠와 함께 저장하여 관리함으로써 효과적인 방송 콘텐츠 소비를 돕기 위함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이를 위해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고, 포함된 데이터에 대한 접근 및 추출이 용이하며 데이터 사이의 시간, 공간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MPEG-4 파일 포맷 및 MPEG-21 파일 포맷 기반의 저장 파일 포맷을 사용하였다. 방송 콘텐츠 및 부가 콘텐츠들의 정보를 서술하기 위한 메타데이터로서 TV-Anytime 메타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제안된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저장 파일 포맷을 재생할 수 있는 재생 도구를 구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한 응용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