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짐후의 흡수력 조절 시험을 이용한 노상토의 함수비에 따른 변형특성 평가 : Ⅰ. 거동Evaluation of Deformational Characteristics for Subgrade Soils Using Suction Control Testing System : Ⅰ. Behavior

함수비는 노상토의 탄성계수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3종의 노상토에 대해 불포화토인 노상토의 특성에 맞추어 흡수력 조절이 가능하도록 개조한 공진주/비틂전단시험기를 이용하여 흡수력 및 함수비에 따른 탄성계수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흡수력이 증가할수록 함수비는 감소하였으며, 시료 내부에 작용하는 유효응력이 증가하여 탄성계수는 증가하였다. 또한, 동일한 노상토에 대해 다양한 다짐함수비로 함수비 변화를 이용한 시험결과와 흡수력 조절 시험결과와 비교를 하였다. 조립질의 노상토에서는 최적함수비의 건조측에서 두 시험결과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는데, 흡수력을 조절한 경우가 다짐함수비를 조절한 경우에 비해서 탄성계수의 증가율이 크게 나타났다. 한편 압력판 추출시험을 이용하여 각 노상토의 함수특성곡선을 산정하여 2002 AASHTO 설계법에서 제시한 함수특성곡선과 비교하였다. 최대탄성계수로 정규화시킨 정규화 탄성계수 감소곡선은 함수비 또는 흡수력의 크기에 관계없이 대부분 일정하였으며, 따라서 함수비에 따른 탄성계수 구성모델을 산정할 때 최대탄성계수를 이용하여도 무방하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