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량적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프레임워크와 도구Framework and Tool for Quantitative Six Sigma Project Management

식스 시그마는 80년대 중반에 처음 등장한 이래 각종 제조업, 금융이나 공공기관 같은 서비스업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어 오면서 무수한 성공사례를 통해 그 능력과 가치를 입증해 온 품질 혁신 활동이다.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품질 보증에서도 식스 시그마를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식스 시그마의 활발한 도입 및 활용에도 불구하고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의 수행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도구는 많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정량적인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게 되었고,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의 전체 프로세스에 걸친 통합적인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에 대한 측정 및 분석, 측정 및 분석결과에 대한 저장 및 리포팅 기능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나 도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능들을 지원하는 정량적인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 관리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이 프레임워크에 기반하여 개발이 진행 중인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 지원도구에 대해 소개한다. 이를 통해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조직이나 사용자는 정량적인 프레임워크와 도구의 사용에 바탕을 둔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의 관리를 통해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의 정량화, 체계화, 통합화라는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