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운영전략에 대한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인터넷 전자상거래 운영의 종합적인 균형성과와 개별 운영전략의 관련성을 실증 분석하였다. 인터넷 전자상거래 기업은 시장경쟁과 시장성장성이 높을 경우 비용우위전략, 시장확대전략, 고객서비스전략, 업무효율성전략을 강화하며 시장불확실성이 높은 경우는 이상의 운영전략에 대하여 소극적인 경향을 나타내었다. CEO특성과 정보시스템특성 요인은 인터넷 전자상거래 운영전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전자상거래 기업은 시장확대전략을 통한 재무성과의 증가, 고객서비스전략을 통한 고객성과의 증가, 비용우위전략에 의한 내부과정 및 학습성장 성과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균형성과에 대하여 학습성장성과, 내부과정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의 순서에 따르는 일반적인 인과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운영전략이 기업의 전략목표에 따른 균형성과와 관련성을 갖는다는 실증적인 분석결과로 볼 수 있다.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운영에 따른 기업성과의 객관적인 평가지표와 평가모델의 개발,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시책의 수립 등 후속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