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e-비즈니스 분야에서의 갈릴레오 기법을 통해 벤치마킹 및 마케팅 분석 도구로서의 잠재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갈릴레오 기법을 이용하여 농산물 관련 선도 전자상거래 사이트(K site, N site)들의 사용자 인지 구조를 분석한다. 즉, 갈릴레오 기법을 통하여 사용자들의 다차원적인 인지 구조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갈릴레오 기법의 유용성을 보이고자 한다.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한 여덟 개의 전자상거래 성공 요인을 갈릴레오 기법으로 두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적용한 후, 이에 대한 고객의 인지 구조를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의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갈릴레오 기법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복잡한 인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둘째, 사용자의 개별 특성과 경험이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지에 영향을 끼친다. 셋째, 웹사이트 상에서 사용자의 다양한 행동 의도는 사용자 인지 영역의 상이성과 연관되어 있다. 또한, K site는 상대적으로 높은 ‘정보의 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반면, N site는 높은 ‘시스템의 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요컨대, 갈릴레오 기법은 e-비즈니스 영역에서 벤치마킹 및 마케팅 분석 도구로써 적절하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