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 고결층이 형성된 준설 매립 지반의 지지력 산정에 대한 연구

Bearing Capacity Evaluation of Marine Clay Dredged Deposit Including Desiccated Crust Layer

본 연구에서는 건조 고결층이 형성된 준설 매립 지반의 지반 개량 및 보강을 위한 시공 초기 단계에서 지반의 안정성과 장비의 주행성 평가 시 고려되는 지지력 산정과 관련하여 다양한 실내 및 현장 시험을 수행하였다. 지반 조사를 통해 기본 물성 특성을 파악하였고 현장 베인 시험 및 일축압축?직접전단시험을 통하여 지반의 깊이별 강도분포와 고결층의 강도 특성 및 응력-변형률 거동을 살펴보았다. 또한 지반의 지지력 평가와 하중-침하 곡선 및 파괴형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평판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기존의 2층 지반 지지력 산정 기법을 이용하여 지지력을 산정하였으며 이를 평판재하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지지력 산정 기법의 적용 방법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AuthorBearing capacity; AuthorDesiccated crust; AuthorIn-situ test; AuthorLaboratory test; AuthorPlate load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