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된 이진화와 형상분석 기법을 응용한 콘크리트 표면 균열의 화상처리 알고리즘 개발Development of Image Processing for Concrete Surface Cracks by Employing Enhanced Binarization and Shape Analysis Technique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균열 검출 및 분석 알고리즘의 개요도는 Fig. 1과 같다. 디지털 카메라나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된 균열화상은 먼저 빛의 영향이 제거되고 이진화와 형상분석 과정을 통하여 배경 및 다른 물체들로부터 균열이 검출된다. 검출된 균열은 전처리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균열의 폭, 길이, 방향이 계산된다. 최종적으로 계산된 폭과 길이 값들은 화상획득 과정에서 결정되는 하나의 화소가 나타내는 실제 길이(촬영면적/카메라의 해상도 : mm/화소)가 고려되어 실제 균열에 해당하는 값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