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형을 고려한 flat DMT의 3차원 관입 해석An Analysis of Flat DMT Penetration Based on a Large Strain Formulation

대변형을 고려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flat DMT의 3차원 관입을 모사하였다. 상용 프로그램으로 널리 알려진 ABAQUS/Explicit를 이용하여 flat DMT의 3차원 관입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관입 도중에 발생되는 큰 요소 변형을 해결하기 위하여 adaptive meshing 기법을 도입하였다.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flat DMT 시험방법으로부터 얻어지는 3가지 지수 중에 하나인 수평응력지수(KD)와 지반 설계 정수인 비배수 전단강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KD=2인 정규압밀지반에서는 Marchetti(1980)가 제안한 경험적 상관관계식과, KD가 2이상으로 모사되는 과압밀지반에서는 Kamei & Iwasaki(1995)가 제안한 경험적 상관관계식과 잘 일치하는 결과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