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위성을 위한 경면 수정 오프셋 그레고리안 안테나의 설계Design of Shaped Offset Gregorian Antennas for Domestic Satellites

본 논문에서는 향 후 발사될 국내 통신.방송위성의 Ku 밴드 FSS 경면수정 오프셋 그레고리안 안테나를 전기적으로 설계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면수정 오프셋 그레고리안 안테나의 설계과정을 명확하게 하고 이를 이용하여 위성탑재 안테나를 설계하였다. 설계안테나의 복사특성을 평가하여 설계목표와 비교하였다. 설계안테나는 Tx 12.25 GHz에서 빔폭 1.2, EOC 이득 38.57 dBi, 이득 43.19 dBi, Rx 14.0 GHz에서 빔폭 1.08, EOC 이득 38.12 dBi, 이득 44.11 dBi의 특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이드로브 레벨과 교차편파 레벨도 각각 -30 dB, -33dB 이하로 나타났다. 이상으로부터 설계된 안테나는 국내 위성탑재용 FSS 안테나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