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 복합재 판을 이용한 전자기파 흡수 구조체의 설계Design and Analysis of Electromagnetic Wave Absorbing Structure Using Layered Composite Plates

군사적 목적뿐만 아니라 상업적 목적에서도 레이더나 기타 전자파를 방출하는 기기들로부터 생성되는 전자파의 흡수 또는 차폐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른 유전적 성질을 가지는 복합재층을 배열하여 전자기파의 반사를 최소화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Glass fabric/epoxy에 전도성을 가지는 카본블랙 본체를 혼합한 복합재와 Carbon fabric/epoxy 복합재 대한 유전성질을 측정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X-band(8.2 ㎓-12.4㎓)에 대한 전자기파 반사의 최소화 구조를 구성 하였다. 두께2.6㎜의 다층 구조로 최대 30㏈ 이상의 반사 손실과 최대 흡수 주파수로부터 2㎓ 주파수 대역에 걸처 10㏈이상의 반사손실을 일으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