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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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규식 | ko |
dc.contributor.author | 정형조 | ko |
dc.contributor.author | 이인원 | ko |
dc.date.accessioned | 2013-03-04T17:15:15Z | - |
dc.date.available | 2013-03-04T17:15:15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2002-08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v.6, no.4, pp.51 - 63 | - |
dc.identifier.issn | 1226-525X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8340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지진하중을 받는 사장교의 진동제어 기법 개발을 위해 제공된 벤치마크 사장교에 복합제어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 벤치마크 문제는 2003년 완공 예정으로 미국 Missouri 주에 건설중인 Cape Girardeau 교를 대상 구조물로 고려하였다. Cape Girardeau 교는 New Madrid 지진구역에 위치하고 Mississippi 강을 횡단하는 주요 교량이라는 점 때문에 설계 단계에서부터 내진 문제를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벤치마크 문제에는 사장교의 상세한 설계도면에 기초해 교량의 복잡한 거동을 나타낼 수 있는 3차원 선형모델과 각 제어기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18개의 평가기준이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복합제어 기법은 지진하중으로 인해 구조물에 발생되는 하중을 줄이기 위한 수동제어 기법과 상판변위와 같은 구조물의 응답을 추가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능동제어 기법이 결합된 제어 방법이다. 수동제어 장치로는 납고무받침을 사용하였고 Bouc-Wen 모델을 사용하여 비선형 거동을 고려할 수 있도록 모델링 하였다. 능동제어 장치로는 이상적인 hydraulic actuators 가 사용되었으며 제어 알고리듬은 H2/LQG 를 적용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제안방법의 성능은 수동제어 방법에 비해 매우 효과적이며, 능동제어 방법에 비해서는 약간 좋은 제어성능을 나타내었다. 복합제어 방법은 수동제어 부분 때문에 능동제어 방법에 비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제어 방법이다. 따라서 제안된 제어방법은 지진하중을 받는 사장교의 제어를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지진공학회 | - |
dc.title | 납고무받침의 비선형성을 고려한 벤치마크 사장교의 복합제어 | - |
dc.title.alternative | Hybrid Control of a Benchmark Cable-Stayed BridgeConsidering Nonlinearity of a Lead Rubber Bearing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6 | - |
dc.citation.issue | 4 | - |
dc.citation.beginningpage | 51 | - |
dc.citation.endingpage | 63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정형조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박규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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