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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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Kim, Dong-Soo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종 | ko |
dc.contributor.author | 서원석 | ko |
dc.date.accessioned | 2013-03-04T17:05:53Z | - |
dc.date.available | 2013-03-04T17:05:53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2002-10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18, no.5, pp.109 - 122 | - |
dc.identifier.issn | 1229-2427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83374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표부근의 지반의 경우, 함수비가 지반의 동적 물성치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함수비의 변화 때문에 발생하는 최대전단탄성계수, 전단탄성계수 감소곡선, 감쇠비의 전반적인 변화를 공진주/비틂전단 시험을 통해 평가했다. 기존의 동적물성치에 대한 다짐함수비의 영향 연구와는 달리 일정한 다짐함수비로 성형된 시료에 대하여 모관흡수력(capillary pressure)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함수비를 변화시키고 이때의 동적물성치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공진주/비틀전단시험 시스템을 개량하여 함수비 변화뿐만 아니라 모관흡수력의 변화에 따른 동적물성치의 변화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실내에서 공진주/비틂전단 시험으로 결정된 함수비에 따른 전단탄성계수의 변화 양상을 동일현장(한국도로공사 시험도로)에서 수행된 크로스흘 시험결과와 비교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현장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실내시험과 현장시험으로부터 구한 전단탄성계수는 합리적인 범위에서 일치하였으며, 함수비가 감소함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지반공학회 | - |
dc.title | 모관흡수력 및 함수비에 따른 노상토의 동적변형특성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Dynamic Deformational Characteristics of Subgrade Soils with Variations of Capillary Pressure and Water Content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issue | 5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09 | - |
dc.citation.endingpage | 122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Kim, Dong-Soo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민종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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