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타 큐브에서 세분화된 뷰 실체화 기법Fine Granule View Materialization in Data Cubes

일반적으로 뷰라고 불리는 데이타 큐브의 일부를 실체화하여 저장하는 방법은 데이타 웨어하우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다. 뷰는 집계 함수로 정의되는 질의의 결과이다. 본 논문에서는 세분화된 뷰의 개념을 소개한다. 세분화된 뷰란 각 차원별로 정해진 구간에서의 집계 함수 결과이다. 이때 각 차원별로 나누는 구간은 질의의 접근 형태를 기준으로 설정된다. 세분화된 뷰의 표현 및 선택을 위하여 AND-OR 큐브 그래프와 AND-OR 최소 비용 그래프를 정의한다. 그리고, 이 구조체들을 이용하여 세분화된 뷰 실체화 기법을 제안한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방법의 성능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