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 뷰와 차원 계층을 이용한 OLAP 질의 재작성 방법A Method Rewriting OLAP Queries using Materialized Views and Dimension Hierarchies

데이타 웨어하우스 시스템에 대한 OLAP 질의들은 대량의 데이타를 대상으로 복잡한 분석 및 집계 연산을 수행한다. 이러한 고비용의 OLAP 질의들을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것은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데이타 웨어하우스 시스템에 존재하는 여러 종류의 실체 집계 뷰들을 이용하여 주어진 OLAP 질의를 재작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차원 계층들로부터 유도되는 그룹 격자를 이용하여 OLAP 질의와 실체 뷰의 선택 단위, 선택 영역, 집계 단위 등을 정의하고, 이들로부터 OLAP 질의와 실체 뷰에 대한 정규형을 정의한다. 그리고 정규형으로 표현된 질의와 실체 뷰 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실체 뷰가 질의의 재작성에 이용 가능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질의 재작성 방법은 데이타 웨어하우스의 메타 정보들과 OLAP 질의 및 실체 뷰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실체 뷰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특히 서로 다른 집계 단위와 선택 단위 및 선택 영역을 가진 실체 뷰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에 존재하는 실체 뷰들의 효용성을 높이고 주어진 질의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