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부분의 비디오 서버에서는 VBR 비디오를 사용하고 있고, VBR 비디오의 디스플레이 비율은 기존의 CBR 비디오의 디스플레이 비율과는 달리 시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기존의 CBR 기반의 자원 구성 방법을 VBR 비디오 서버의 자원 구성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본 논문에서는 확률모델 기반의 효율적인 VBR 비디오 서버를 위한 자원 구성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비디오 서버의 처리량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하드웨어 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디스크와 메모리 양, 그리고 비디오 서버의 디스크 접근 주기 등과 같은 변수값들을 결정한다. 추가적으로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자원 구성 방법의 유용함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