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렬 격자계에서 LU Implicit Scheme의 수렴성 및 안정성 해석:Part Ⅰ-오일러 방정식Convergence and Stability Analysis of LU Scheme on Unstructured Meshes: Part Ⅰ- Euler Equations

본 연구에서는 비정렬 격자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근사 해법 중의 하나인 LU 기법의 오일러 방정식에 대한 수렴성 및 안정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적절한 스칼라 모델 방정식을 사용하여 LU 기법이 갖는 고유한 특성에 관해서 해석적으로 논의하였으며, 이를 system of equations 형태인 오일러 방정식으로 확장 해석하였다. 해석 결과 LU 기법의 수렴성 및 안정성은 격자 종횡비와 연관된 특별한 독립변수의 조합으로 표현되며, 이러한 독립 변수의 조합을 사용하여 어떠한 종횡비의 격자에 대해서도 수렴성 및 안정성의 저하 현상이 발생되지 않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