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질의의 효율적인 전처리를 위한 시그너처 방법A Signature Method for Efficient Preprocessing of XML Queries

본 논문은 대량의 XML 문서들이 존재하는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 XML 질의의 효과적인 처리를 위한 선 처리 방법을 제안한다. 선 처리를 위해 시그너처 기반의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기존의 (평면적인 문서를 사용하는)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는, 대부분 사용자 질의들이 키워드와 부울 연산자로 구성되고, 따라서 시그너처 역시 평면적인 형태로 구성하고 있다. 하지만, XML 기반의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는 사용자 질의가 경로 질의의 형태를 띄게 된다. 따라서, 평면적인 시그너처는 XML 문서에 대하여 효과적이지 못하다. 본 논문에서는 XML 문서를 위한 구조화된 시그너처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방법의 성능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