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on 변환을 이용한 주기적인 워터마크 패턴의 동기 복원 방법Robust Synchronization Recovery of a Periodic Watermark Using Radon Transform

주기적인 워터마크 패턴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워터마크의 동기 복원 방법이 제안되었다. 주기적인 워터마크 패턴을 이용해서 워터마크의 동기를 찾는 방법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직접적으로 동기 복원을 위한 파라미터를 추정하지 않고 대부분이 피크를 검출하는 과정에 의지하고 있어 그 성능에 있어 한계가 있었다. 제안된 동기 복원을 위한 파라미터 추정 방법은 Radon 변환을 이용하여 손실 압축이나 의도적으로 동기 복원을 방해하려는 공격 하에서도 동기를 복원하는 능력이 탁월한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