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얽힘과 늦춰진 선택 양자지움

Entanglement and Delayed-choice Quantum Erasure

양자얽힘과 늦춰진 선택 양자지움 실험이 밀도행렬을 이용해 설명되었다. 어느길 검측과 양자지움 검측은 서로 상보적이며, 물리계가 외계와 얽히면 결을 잃게 되지만, 양자지움 검측을 통하여 그 물리계의 결맞음을 회복할 수 있다. 이때 얽힌 쌍에 대한 측정결과의 양자상관성은 얽혀 있는 양쪽 중에서 어느 쪽이 먼저 측정되느냐에 전혀 상관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