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R-III 로켓의 성능분석과 비행시험 결과Performance Analysis and Flight Results of KSR-III Rocket

본 논문에서는 KSR-III의 성능 분석 과정을 기술하였다. 정상 궤적과 분산 영역을 확인하기 위하여 정상 성능 분석과 분산 분석이 수행되었다. 기준 바람과 발사 당일 바람간의 차이에 의하여 나타나는 낙하점 변화를 보정하기 위하여 발사대의 방위각 및 고각을 결정할 수 있는 비행전 성능 분석이 이루어졌다. 추력과 항력계수 오차를 최소자승 법을 이용, 추정하여 비행 시험 후 시험 결과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일치시키는 비행후 성능 분석이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KSR-III의 비행시험은 당초 예측되었던 분산 영역 내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으며, 비행시험 결과와 예측치와의 차이는 비행후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추정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