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a2CU3OX 초전도체의 액정 소결과 Y2BaCuO5를 이용한 입자 크기 제어

일반적인 반복 고온 고상반응으로 제조한 YBa2Cu3Ox 초전도체는 고상반응시 생성된 BaCuO2와 CuO 등이 소결중에 용융하여 입계를 따라 분포하며 과도한 입자 성장을 가져와 입자 내부에 미세한 균열을 발생시킨다. 고온 고상반응으로 제조된 YBa2Cu3Ox 내에 YBaCuO5를 첨가 BaCuO2와 CuO등 용융 불순물들과 반응시켜 불순물을 제거하여 입계를 깨끗이하고 입자 크기를 제어하여 미세한 균열을 방지하여 임계전류밀도를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