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를 이용한 CORBA에서의 그룹 통신 지원 방법Method for Group Communication Support in CORBA using OCI

그룹 통신은 객체 복제를 지원하는 주요 기술 중 하나이다. 현재의 CORBA 표준은 객체 복제를 이용하여 지원할 수 있는 고장 감내와 고 가용성을 지원하지 못한다. 지금까지의 CORBA 기반 그룹 통신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CORBA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가 그룹 통신 프로토콜을 직접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또한 CORBA 또는 OS의 수정이 요구되거나, 기존의 그룹 통신 프로토콜을 적용할 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 CORBA의 수정 없이 다양한 그룹 통신 프로토콜을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그룹 통신 프레임웍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상호 운용성, 기존 그룹 통신 프로토콜의 재사용을 지원하고, ORB와 OS에 대한 독립성을 유지하며, 유연성 있는 하부 프로토콜 적용을 가능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OCI를 확장하였다. 또한 제안한 방법에는 기존의 다양한 그룹 통신 프로토콜이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