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핵심망에서의 정책기반 QoS 관리 메커니즘An Experimental Study of Policy-based QoS Management Mechanisms for the 3G Core Network

차세대 이동통신망의 솔루션으로 제안되고 있는 all IP 구조는 제어 트래픽과 데이터 트래픽 모두를 IP 기반 망을통해 보낸다. 이러한 망구조를 통해 이동통신망은 다양한 IP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IP 기반 망에서는 best-effort 방식으로 트래픽을 보내므로 단대단 QoS (End-to-end QoS) 보장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통신 사업자는 제공하려는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QoS가 보장되기를 요구할 것이다. 따라서 3GPP에서는단대단 QoS 보장을 위해 정책 기반 망 관리(PBNM: Policy-based Network Management) 방식을 적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3GPP에서 제시하는 핵심망 구조에 정책 기반 망 관리 기법을 적용한 예의 성능을 ns-2 툴을 이용한 모의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적절한 정책을 적용하면 원하는 형태의 단대단 QoS를 성취할수 있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