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 적합과 경력적합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우리나라 R&D인력을 대상으로

본 연구는 개인-조직 적합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분위기 적합과 경력 적합이 다양한 결과 변수들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15개 연구개발 조직에 종사하는 1375명의 연구개발 전문가들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밝혀진 중요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위기 적합과 경력 적합은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긍정적인 관련성을 갖고, 이직의도와 부정적인 관련성을 갖고 있으며, 또한 두 적합은 직무태도에 각각 독립적인 영향력을 갖는 가산적 효과가 있다. 둘째, 박사 인력의 경우, 경력 적합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관련성을 갖고 있지만 조직몰입, 이직의도와는 유의한 관련성이 없다. 셋째, 경력 적합은 기술적 성과와 긍정적 관련성이 있지만, 분위기 적합은 그렇지 못하다. 특히, 경력 적합과 해외논문, 해외특허의 관련성은 학·석사보다 박사 인력의 경우에 더 높다. 끝으로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