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역 유동층의 열전달 특성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Three-Phase Inverse Fluidized Beds

직경이 0.152m이고 높이가 2.5m인 삼상 역 유동층에서 열전달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내부열원과 유동층간의 열전달계에서 수력학적 특성과 열전달과의 연관성을 고찰하기 위해 압력강하, 층팽창, 상체류량 같은 수력학적 특성을 검토하였다. 기체와 애체의 유속 그리고 층공극률이 열전달 계수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하였다. 물과 여과된 압축공기 그리고 밀도가 877.3kg/m3, 직경이 4mm인 저밀도 폴리프로필렌을 각각 액체, 기체 및 고체상으로 사용하였다. 액체최소유동화속도와 각 상의 체류랑은 압력강하 분포자료로부터 정압강하법에 의해 결정하였다. 삼상 역 유동층에서 열전달계수는 기체의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감소하였다. 내부열원과 유동층간의 열전달 계수는 본 연구의 실험범위에서 실험변수의 함수와 무차원군으로 각각 상관식을 나타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