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a)TiO3 강유전체 세라믹에서 분역반전과 Acoustic Emission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Domain Switching and Acoustic Emission in (Pb, La)TiO3 Ferroelectric Ceramics

(Pb,La)TiO₃+0.01MnO₂ 정방정 강유전체 세라믹을 사용하여 분극 과정중의 분역 반전과 acoustic emission (AE)과의 관계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직류 전계의 크기가 클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AE 발생량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90° 분역의 반전량의 차이에서 기인함을 확인하였다. 10분동안의 전체 AE발생량은 90° 분역의 반전량과 거의 비례적인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La양을 15at%와 24at%로 첨가하여 정방성비(c/a비)가 다른 두시편으로부터의 AE 발생에 대하여 관찰하였다. c/a비가 1.012로서 90° 분역이 지배적인 시편이 c/a비가 1.004인 180° 분역이 지배적인 시편보다 AE발생량 및 90° 분전 반전량이 더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