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 멀티플렉서에서 다양한 트래픽의 QoS지원을 위한 셀 기반 스케쥴링 알고리즘Dynamic Weighted Earliest Deadline First a Scheduling Algorithm based on Cell for supporting the QoS of Various Traffic in an ATM Multiplexer

본 논문은 ATM 스위치ㆍ멀티플렉서에서 다중 서비스 지원 환경시, VBRㆍCBRㆍABR의 다양한 트래픽 속성을 지원하면서 효율적인 성능을 나타내기 위하여 각 채널의 QoS를 지키고, 다양한 트래픽에 동적인 특성을 가지는 DWEDF(Dynamic Weighted Earliest Deadline First) 스케쥴링 방안을 제안하고, 그 성능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존 VBRㆍCBR 중심의 WRR(Weighted Round Robin)ㆍDWRR(Dynamic Weighted Round Robin) 알고리즘이 가지는 ABR 서비스에 대한 미비점을 보완하고 아울러 혼잡구간에 대한 감시ㆍ억제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성능을 개선하였다. 제안한 DWEDF 방안은 기존의 WRRㆍDWRR에 비하여 dead_line에 대한 정렬과정이 추가되어 복잡도가 다소 증가할 수 있으나, VBRㆍCBR의 지원뿐만 아니라 대역폭에 유연성을 지니는 ABR 트래픽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며, dead_line에 기반하여 셀들을 스케쥴링함으로써 지연을 줄이고 큐 크기가 감소되는 성능 향상을 보였다. 또한, 제안한 DWEDF 방안은 혼잡구간에 도착한 셀들에 대하여 CLP를 설정하는 DWEDF_CLP과, JW(Jumping Window)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혼잡을 야기한 셀들을 폐기시키는 DWEDF_BLOCK 방안을 제공하여 통계적 다중화에 실패한 트래픽으로 인한 혼잡구간을 회피하여 스위치의 안정성을 향상 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