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 수조수 살균을 위한 고성능 관형 자외선 살균장치Development of UV Sterilization System Equipped in Stainless Steel Tube

횟집의 수조수에 대한 위생 대책 수립의 방법으로관형 자외선 살균 모듈을 개발하여 이를 이용한 제 균 효과를 검토하였다. 기존의 살균장치의 대형화, 자외선량의 손실 그리고 낮은 살균효율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실험에서는 수 개의 관을 직렬로 연결한 관형 살균모듈을 설계 하였고, 각각의 관내에 자외선 등을 설치한 내부 조명법을 채택함으로써 살균효율을 극대화 하여 수조의 해수나 활어에 오염되어 있는 대표적인 세균인 장염 비브리오균(Vibrio parahaemolyticus) 및 패혈증균(Vibrio vulnificus)에 대하여 생존균수의 감소를 측정 하였고, 농어를 인위적으로 장염 비브리오균에 노출 시켜 표피 및 아가미 속 세균이 효과적으로 제거되는 결과를 살펴보았다. 장염 비브리오균과 패혈증균 모두 자외선 조사 한시간 이내에 초기 균수의 약 1/1000(3 log cycle) 감소하였으며, 수조수의 세균이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은 동일한 시간동안 살균 system을 작동하는 경우 D값을 크게 하여 여러 번 노출시키는 것 보다 flowrate를 낮추어 D값을 0.056/min 이하로 하였을 때 살균효과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농어에 같은 조건으로 처리하였을 때 표피와 아가미에서의 생균수 감소율은 20시간 후에 초기 균수의 약 1/100(2 log cycle)이었다. 결론적으로, 연속 UV 살균장치를 이용할 경우 수조수 살균장치의 단순화 및 높은 제균능으로 인하여 여름철 횟집의 수조수에 장착시 균의 오염에 의한 위생상 문제를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