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CIM의 두가지 특성

컴퓨터 통합생산(CIM :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생산방식은 재조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단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어 많은 연구가 진행중에 있다[6].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을 선진국의 수준으로 오리겠다는 목표로 추진중인 G7 프로젝트에도 첨단 생산시스템이라는 과제가 있어 많은 예산과 인력이 투입되고 있다 [14]. 조선산업에서도 생산 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CIM을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이 진행중이며 [15], 일본에서 조선, CIMS 과제가 추진되고 있고 [2,3,5,8], 우리나라에도 CSDP 과제가 수년간 계속되고 있다. [11]. 하지만 CIM이라는 시스템이 아직까지는 목표로서 존재하며, 이제 조금씩 그 실체가 형성되고 있고 아직도 계속 연구개발의 대상이다. 이 글에서는 조선CIM의 성격을 규정해 보기 위하여 유사한 시스템들과 조선 CIM을 비교하였다 [4,7,9,12 ]. 이러한 분석 작업은 앞으로 조선 CIM 시스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