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회분식반응조의 생물학적 인제거특성에 미치는 COD/P비 및 유기산의 영향Effects of COD/P ratio and VFA on enhanced biological phosphorus removal in SBR

호소의 부영양화를 방지하기 위해 영양물질 제거의 중요성이 대두된 이래. 이에 대한 제거기술이 다각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기존의 고도처리 기술로 물리, 화학적 방법이 선호되어 왔으나, 최근의 동향은 경제적으로 평가되는 생물학적 인제거기술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생물학적 인제거공정은 운전인자가 명확히 정립되지 못해 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아직 기피되고 있다.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생물학적 과잉인제거의 운전인자로서 COD/P비와 유기산이 인제거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연속회분식반응조(SBP)를 통해 연구하였다. 대전시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유입되는 도시하수를 이용한 결과, 과잉인제거 현상은 COD/P가 20부근에서 시작되어, 20보다 낮은 경우는 인제거율이 COD/P 비례하여 증가하였으며, 20보다 놓은 경우에는 90% 제거율이 유지되었다. 또한, 운전중반부터는 발생된 슬러지를 산생성조에서 소화시켜 유기산을 생성한 후, 이를 유입수에 혼합함으로써 보다 안정하고 향상된 인제거 효율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