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등방경화 구성관계에 대한 내재적인 응력적분:I. 정식화

연약한 지반의 거동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일반 등방경화규칙에 근거한 비등방경화 구성모델을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에 적용하기 위하여 내재적인 응력적분기법을 정식화하였다.정식화된 응력적분기법은 비선형 해석시에 필요한 응력을 일반 사다리꼴규칙에 의하여 내재적으로 적분하고 응력- 변형률 접선계수를 비선형 해법에 일관되게 도출할 수 있다. 이러한 알고리즘을 통하여 해의 정확도 및 수렴도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비등방경화 구성관계를 적용한 비선형해석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