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지원 데이타베이스에서의 효과적인 시간지원 집계 처리 기법On Efficient Processing of Temporal Aggregates in Temporal Databases

시간지원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은 자료의 과거 및 현재, 그리고 미래의 상태까지 관리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자료에 대한 저장 및 질의 수단을 제공한다. 시간지원 데이타베이스는 경향 분석, 버전 관리, 의료 기록 관리 및 비디오 데이타 관리 등과 같이 자료의 시간적 특성이 중요시 되는 모든 분야에 폭 넓게 응용될 수 있다. 시간지원 데이타베이스에서의 집계는 시간 애트리뷰트를 고려하지 않은 기존의 집계와는 큰 차이가 있으며, 기존의 집계 처리 기법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처리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시간지원 집계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새로운 자료 구조인 PA-트리를 제안하고, 이를 이용한 시간지원 집계 처리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PA-트리를 이용한 기법과 기존의 집계 트리를 이용한 기법의 성능을 최악 경우 분석과 실험을 통해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