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분산 워크플로우를 위한 선형 계획법 기반의 워크플로우 작업 할당 방법A Workflow Task Allocation Method based on Linear Programming for High Performance Distributed Workflow

워크플로우는 서로 관련성을 가지는 여러 개의 작업들로 구성되며, 각 작업은 호스트에 위치 하면서 분산 공유 자원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역할을 수행한다. 만약 분산 워크플로우 시스템에서 가능한 한 관련 구성 요소들을 가까이에 위치시킬 수 있다면, 구성 요소들 사이의 원격 호출을 줄일 수 있으므로 워크플로우의 처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워크플로우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할당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분산 워크플로우의 작업 할당 문제를 정의한다. 분산 워크플로우의 작업 할당 문제는 워크플로우 작업들이 접근하는 공유 자원들에 대한 정보, 워크플로우에서 정의되는 작업들 사이의 연결 정보, 그리고 호스트들의 용량 정보를 활용하여 구성 요소들 사이의 원격 접근 및 원격 호출을 최소화하도록 워크플로우 작업들을 호스트들에게 적절히 할당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문제는 NP Complete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정수 선형 계획법을 활용하여 최적의 해를 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한편,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워크플로우 작업 수가 100개 내외로 구성되는 중/소규모의 워크플로우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