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E 환경에서 다중 서버를 지원하는 동적 스케줄러 개발

Development of a Dynamic Scheduler Supporting Multiple Servers in the Distributed Computing Environment(DCE)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 온라인 요청 프로세싱의 빠른 응답 시간을 위해서는 서버의 부하에 따라 동일한 서버가 다수 존재하는 서버 클래스의 지원 개념이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다. 분산 미들웨어인 OSF DCE는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용 환경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반 구조로서 많은 분야에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DCE 자체에는 서버 클래스를 지원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성능 향상에 제약이 있다. 따라서 DCE를 기반으로 온라인 요청 프로세싱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중 서버를 지원하고 이들 사이에 부하를 분산하는 스케줄러의 기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DCE 기반의 서버 클래스 개념을 지원하는 스케줄러 모듈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특히 서버 클래스의 부하에 따라 다중 서버의 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동적 스케줄러로서 시스템 성능과 고장 허용성을 높인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동적 스케줄러를 이용한 DCE 응용 프로그램은 기존의 DCE 응용 프로그램에 비해 약 2.5배 이상의 성능 향상을 가져온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요청 양이 증가할수록 더 높은 성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