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신뢰적 멀티캐스트 세션을 위한 적응형 트리 기반 복구 기법Adaptive Tree-based Recovery Scheme for Large-Scale Reliable Multicast Sessions

통신의 규모가 사용자 수와 지리적 범위 두 가지 측면에서 커짐에 따라 신뢰적인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의 implosion 및 exposure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본 논문은 트리 기반 신뢰적 멀티캐스트를 위한 효율적이고 확장성 있는 손실 복구 기법을 제안한다. 먼저 에러 비트맵 정보를 통하여 멀티캐스트라우팅 트리와 유사한 논리적 트리를 구성함으로써 멀티캐스트 라우팅 트리에서 상위에 위치하는 수신자들이 재전송을 요청한 수신자의 신뢰성을 책임지도록 하고 또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해 구성된 트리 상에 독립된 멀티캐스트 주소를 가지는 지역 그룹을 형성한다. 논리적 트리는 세션 멤버쉽이나 멀티캐스트 경로의 변화에 따라 적응적으로 재구성되는데 이는 멀티캐스트 세션의 진행 동안 논리적 트리와 멀티캐스트라우팅 트리 사이에 불일치를 최소화함으로써 멤버쉽과 경로가 변하는 상황에서도 implosion과 exposure 를 감소시키는 강점을 지닌다. 제안한 기법과 정적 트리기반의 신뢰적 멀티캐스트 프로토콜과의 시뮬레이션을 통한 비교는 세션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제안한 적응형 트리 기반의 복구방식이 더욱 효율적임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