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온라인 검색 요구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KRISTAL - II 웹 게이트웨이의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KRISTAL-II Web Gateway for Efficiently Processing a Large Number of On-line Retrieval Requests

웹 게이트웨이는 WWW와 데이타베이스를 연동하는 인터페이스의 핵심을 차지하는 부분이다. KORDIC(Korea Research & Development Information Center)에서 개발된 기존의 KRISTAL-II 정보 검색 시스템[1]은 단순 CGI 구조의 웹 게이트웨이를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의 웹 게이트웨이는 구현이 쉬우나 대규모의 검색 요구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에는 부적합한 구조라는 단점이 있다. 웹을 통한 검색 요구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을 감안할 때, 대규모의 검색 요구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웹 게이트웨이를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KRISTAL-II 웹 게이트웨이의 단순 CGI 구조를 대규모의 검색 요구의 효율적인 처리에 적합한 3-tier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개선하였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새로운 웹 게이트웨이의 성능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