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화규소 이층 층상재료의 접촉파괴거동Contact Fracture Behaviour of Silicon Nitrie Bilayer

질화규소로 코팅된 질화규소-질화붕소 이충 층상복합재료의 접촉하중에 의한 파괴거동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코팅충 내에서 새로운 종류의 균열들이 발견되었고, 이러한 균열들은 기하학적으로 원추 모양올 가짐올 확인하였다. 외부에서 가한 하중의 에너지는 코팅총 뿐 아니라 damage 를 흡수할 수 있는 기판층 내로 분산되어 코팅층에서 시작된 균열들의 전파가 억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