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니즈의 디자인 정보변환 프로세스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 Information Elicitation Process based on Customer Needs

사용자 니즈는 디자인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로서 활용된다. 그리고 이의 제품 디자인에서의 충실한 구현은 제품의 성공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용자 니즈는 일반적으로 마케터에 의해 수집되고, 그들의 언어로서 표현함으로써 디자이너는 이를 디자인 작업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반영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되고, 따라서 이러한 니즈의 충실한 구현이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없게 된다. 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서 출발하게 된다. 즉,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사용자 니즈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서 사용자 니즈의 디자인 정보 변환 프로세스를 개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