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나 쌍결정에서 조성변화에 의한 Zigzag MigrationChemically Induced Zigzag Migration in Alumina Bicrystals

Zigzag 이동의 입계 구조 의존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정합변형에너지의 크기가 비슷한 표면 배향이 a(2110)와 m(1010)인 알루미나 단결정으로 5종류의 쌍결정을 만들었다. 5종류의 쌍결정은 각각의 단결정 면에서 [0001] 방향을 일치시킨 것에서부터 30˚간격으로 twist시킨 것들이었다. 준비된 쌍결정에 Cr₂O₃를 기상으로 고용시키면 입계의 zigzag 이동이 일어났다. Twist angle에 따라 zigzag 이동 분율은 거의 변하지 않았으나 개개의 zigzag segment의 크기와 이동 거리는 달라졌다. 따라서 twist angle에 따른 입계 이동의 차이는 입계 방위의 미시적 변화에 의한 입계 이동도의 변화가 그 원인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