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 선단부 뒤에서 관측된 간극수압 소산곡선을 이용한 수평 압밀계수 결정Dextermination of the Horizontal Coefficient of Consolidation by Using Pore Pressure Measurements behind the Cone Tip

본 논문은 콘 선단부에서 간극수압을 관측하는 피에존 콘의 소산시험으로부터 현장 압밀계수 결정시 최적화 기법의 적용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피에조 콘 관입기 콘 선단부 뒤에서의 간극수압 관측의 경우에 대하여 최적화를 사용한 압밀계수 결정방법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치 검증예제와 국,내외의 실제예제를 통하여 적용된 최적화 기법의 안정성과 초기 입력 값에 영향을 받지 않는 수렴성을 확인하였으며 제안된 방법이 계측된 소선곡선과 프로그램으로 예측된 소산곡선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수평 압밀계수를 산정함으로써 실제 현장의 압밀거동을 모사하기에 매우 효과적 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