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세포에서 위액 분비 촉진 호르몬인 가스트린 유전자의 발현Expression of Porcine Gastrin Gene in Mammalian Cells

펩타이드 호르몬의 하나로 알려진 가스트린은 위액 분비 촉진과 위점막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본 실험에서는 돼지의 가스트린 cDNA를 SV40 바이러스의 late promoter를 이용하여 원숭이 신장 세포에서 발현 가능토록 하기 위해서, SV40 late promoter를 갖는 유전자 운반체에 돼지의 가스트린 cDNA를 클로닝하여 COS-7 세포에 형질 전환 시켰으며, 형질 전환한지 3일(72시간) 후에 세포액과 배양액 각각에서 가스트린의 발현유무와 그 정도를 방사면역측정법으로 조사하였다. 가스트린은 COS-7 세포에서 발현되었으며, 대부분의 가스트린은 분비된 상태로 배양액에서 발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