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Serine tRNA 유전자의 분리와 그 염기배열 분석Isolation and Sequence Analysis of a Gene Encoding Human Serine tRNA

사랑의 유전자 library로 부터 serine tRNA 유전자를 갖는 서로 다른 5개의 $\lambda$-phage 클론들을 분리하였다. 그 중 한개의 클론 ($\lambda$ St 1B)을 선택하여 유전자의 염기배열을 분석하였다. 이 클론은 그 insert내에 1.1 kb Eco RI 절편을 갖고 있었으며, 이 절편에 tRNA 유전자가 포함되어 있음을 southern blot hybridization과 dot blot hybridization에 의하여 알았다. 이 절편의 염기배열을 결정한 결과,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serine tRNA 유전자는 82개의 nucleotide들로 구성되어 있었고, anticodon 서열은 5-AGA-3 이었으며, intervening sequence는 갖고 있지 않았음을 알게되었다. 또한 유전자 내에는 promoter로 작용하는 두 군데의 보존된 염기배열들을 갖고 있었으며, 3 인접부위에서는 RNA polymerase III에 의한 전사의 종결부위 (TTTTT)가 발견되였다. 한편, 이 유전자는 쥐의 간세포로 부터 분리한 serine $tRNA_{IGA}$와 그 염기배열이 같았고, 이미 보고된 한 개의 사람 serine $tRNA_{UGA}$유전자와는 anticodon의 5 말단염기만이 달랐다. 이 결과는 포유동물의 serine tRNA 유전자들의 염기배열이 진화적으로 잘 보전되어 있음을 암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