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izopus nigricans를 이용한 고농도의 Progesterone으로부터 11α-hydroxyprogesterone의 생산Biotransformation of Progesterone to 11 α-Hydroxyprogesterone by using Rhizopus nigricans at Elevated Concentration of the Substrate

부피질호르몬의 제조의 중요한 전구체인 11alpha-hydroxyprogesterone을 Rhizopus nigricans를 이용하여 고농도의 progesterone으로부터 고수율로 생산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생물전환수율을 최대로 하는 배지조성은 포도당과 casamino acid의 비율이 2:1인 것으로 관찰되었다. Progesterone은 Tween 80 용액에 분산시켜서 종균배양 후 12 시간 정도 지나서 첨가하였을 때 전환수율이 높았다. Progesterone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생산성이 증가하였고 Progesterone이 20g/ℓ일 경우 전환수율은 약 70정도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