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화 미소변위 측정기를 이용한 A12024-T3 소재의 미소 피로 균열의 열림특성 연구A study on crack opening behavior of small fatigue crack in Al 2024-T3 material using computerized interferometric strain/displacement gage

본 연구에서는 Al 2024-T3 판으로 제작된 한면 노치 시편에 여러 조건의 피로 하중을 가하여 노치면내에 형성된 미소 피로균열의 COD를 광학적 간섭현상에 기초를 둔 미소 변위측정기(Interferometric Strain/Displacement Gage`ISDG)를 개량하여 측 정하였다. 이 ISDG의 컴퓨터 조정방식을 정밀화시켜 0.02㎛까지의 상대변위를 측정 할 수 있도록 보완하였다. 고정밀화돈 측정기로 수십 ㎛길이의 미소균열의 COD도 측 정하였고 컴류터에 저장시킴으로써 시험후 미소 피로균열에 대한 열림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측정된 미소 피로균열의 균열열림특성을 고찰하고 긴 균열의 열림특성과도 비교.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