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형 데이타베이스 관리 시스템 IM의 구현

Implementation of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IM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은 단순한 개념과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인해 1970년도 이래로 여러 사용자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 왔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 관계형 DBMS를 독자적으로 설계하여 개발해 본 경험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처의 지원을 받아 국내 최초로 개발한 다중 사용자 관계형 DBMS IM(Information Management)의 설계와 구현을 기술하고자 한다. IM은 데이터베이스 언어로서 SQL을 제공하며, 다중 사용자 동시성 제어와 회복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