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초기설계용 전산시스템의 개발방안 연구A Proposal to Construct a CAD System for the Preliminary Design of Ships

선박의 초기설계 작업에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하여, 초기설계용 전산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며, 그 개발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러한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서는 세가지 요소가 적절히 잘 조화되어야 한다. 첫째는, CAE로 분류될 수 있는 것으로, 그동안 부분적으로 전산화되어 초기설계 작업에 이용되고 있는 단위 모듈들이다. 둘째는, 설계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초기설계의 작업순서를 규명하고 설계자의 작업방식을 재현하는 부분이다. 셋째는, 전산 요소기술이라고 분류되는 것으로, 전산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컴퓨터 분야의 기술들이다. 이 글에서는 이 세가지 기술요소들에 대한 현황 분석을 토대로 초기설계용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 취해야할 방안에 대해서 연구한 결과를 소개한다. 그 결과로서 선박의 초기설계에 관련하여 새로 관찰된 것들과, 전산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취해야할 몇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