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철근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이력거동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Hysteretic Behavior of Reinforced High-strength Concrete Beam-Column Joint Under Load Reversals

본 연구에서는 반복 주기하중을 받는 고강도 철근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이력 거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험체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본 실험에 사용된 주요 실험 변수는 콘크리트 강도, 재하속도, 휨강성비 등이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를 근거로 ACI Building Code 및 ACI-ASCE 352 위원회(1985)의 권장안에 따라 설계된 고강도 철근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는 변위연성이 5이하에서는 비교적 만족스런 거동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반복 주기하중을 받는 고강도 철근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이력 거동은 콘크리트 강도에 의하여 큰 영향을 받게 되며, 변위연성이 6이상에서는 고강도콘크리트의 취성화 현상때문에 불안정한 이력거동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심한 지진을 받는 지역에서는 고강도콘크리트를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구조 부재의 설계시 기존의 설계 기준의 재검토가 필요하고, 내진성능개선을 위한 연구가 요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