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파괴 에너지 결정에 위한 네모꼴 공시체 실험Compact Compression Tests for the Determination of Concrete Fracture Energy

최근에 이르러 콘크리트 재료의 특성에 대한 보다나은 규명을 위하여 파괴에너지 결정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이를 파악함으로써 콘크리트 재료를 개량할 수 있고,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 해석에서 보다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이 파괴에너지를 결정하는 방법이 규정되어 있지 않다. 이 논문에서는 네모꼴 공시체의 실험에 의하여 파괴에너지 결정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채택된 이론은 크기가 서로 다른 공시체를 실험하여 기존의 크기 효과식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구한 파괴에너지 값과 수정된 방법에 의해 구한 값을 서로 비교 분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