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유동이 있는 단순확장관의 기하학적 형상이 음향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 실험적 고찰The Effect of Geometries on Acoustical Characteristics of Simple Expansion Chamber<br> -Experimental Study-

본 연구에서는 기존 자동차 소음기를 모델로하여 여러가지로 형상을 변화시켜 가면서 음향학적인 소음감소특성을 실험적으로 해석하였다. 또한 자동차에 부착되는 소음기는 배기가스의 유동이 있는 상태에서 음파의 대류현상이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모델로서, 공기 유동이 있는 경우에 대하여 각종 소음기 모델의 소음 감소 특성을 유 동속도별로 측정하여 해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