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 요소 행렬의 밴드폭 감소를 위한 절점 번호 부여 알고리즘 개발Development of an Algorithm for Reducing Bandwidth of Finite Element Stiffness Matrices

유한요소 모델의 밴드폭을 감소시키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기존의 그래프 이론을 이용한 방법에 경험적 요소를 첨가하여 개선한 것이다. 여러가지 예제 문제에 적용하여 밴드폭과 계산시간을 비교하였다. 최종 밴드폭은 기존 방법들에 비해 약간 개선되었으며 계산 시간은 크게 감소하였다. 또, 요소 종류, 복합 여부에 무관하게 밴드폭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